도서관 운영자료
도서목록
학부모 활동자료
10분 독서운동
도서관 활용수업
독서교육 자료실
도서관 정책
교육/연수/토론회 자료
 
 
번호
제목
글쓴이
등록일
조회
161
교과부 학교독서교육 및 도서관활성화 방안 보도자료 (자료화일첨부)
사무처
2009.09.28.
10747

2009092824006828.hwp

 

보도자

2009. 9. 25.

홍보담당관실 ☏ 2100-6580

<자료문의> ☎ 2100-6745 방과후학교팀 팀장 : 김숙정,  담당 : 양진석사무관,이현주연구사

사제와 학부모가 동행하는 독서와 토론 활동으로 책읽는 학교문화를 조성한다.

  - 교과부,「독서교육 종합 추진 방향」발표

  - 교육현장 의견수렴, 자문협의회, 시도 담당관 협의회 등을 거쳐 확정

 【초등】책 읽는 환경 조성을 통한 독서습관 배양  

 【중등】육과정과 연계한 독서 활동으로  다양한 독후 토론과 글쓰기의 연계 활동으로 논리력․표현력 향상

□ '읽고 싶은 책 즐겁게 읽고, 자유롭게 토론하는 활동'통하여

    독서를 통한 학생개개인의 전인적 성장을 돕고, 논리력․비판력 및 표현능력 향상을 위한 '책읽는 학교 문화'를 만들어 가는 방안이 추진된다. 

교육과학기술부(장관 안병만)는 창의력과 폭넓은 사고, 다양한 지식을 갖춘 학생을 기르기 위하여 이같은 내용의 「독서교육 및 학교도서관 종합 추진 방향 을 9월 28일 발표하였다.

 ◦ 교과부는 이번 지원 방안 마련을 위하여 독서교육 전문교사 및 관련 단체장 협의회(3차, 6.30, 7.7, 7.14), 내부 토론회(7.15), 학교도서관진흥위원회 협의회(7.16), 16개시도교육청 공공도서관 관계자 및 담당장학관 협의회(7.17, 7.29), 사서교사 대표단 협의회(7.20)의 의견수렴을 바탕으로 최종 독서 전문가 협의회(9.1)를 거쳐 수정․보완한 것이다.


1. 학교급별, 학생발달단계에 맞는 독서교육의 방향 제시로, 책 읽는 학교문화를 만들어 간다.


초등학교의 경우 책 읽는 환경조성을 통한 독서습관을 배양토록 하고,

 ◦ 아침독서 10분운동 등 학교자율의 사제동행 독서활동특별, 재량활동 등을 통한 도서관 친해지기 프로그램 적극 권장하고, 자녀함께 책 읽는 가족문화 풍토조성을 위하여 다양한 지원을 확대한다.

 ◦ '읽고 싶은 책 읽어주기' 독서 멘토링 활동을 통하여 읽기학습 부진학생을 대상으로 독서 지도상담과 보호가 필요한 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독서 치료 프로그램 자료도 개발․지원된다.

중․고등학교의 경우 교육과정과 연계한 독서활동과 토론활동 활성화로 논리력․표현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정규교과시간과 독서활동 연계, 교사, 학생 독서토론 동아리 활동 지원, 교과교실에 관련 장서 비치 지원, 교과교사-사서교사와의 협력수업을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특히, 학교에 따라 학교도서관 전담인력 수준에 머무르고 있는 정규사교사(625명)의 활동을 강화하여 학교현장의 사서교사에 대한 인식을 전환하고 전문성 신장을 위해 다양한 지원책을 마련할 계획이다. 


2. 학교독서교육 역량강화를 위해 대상별 연수체제를 개선한다.

학교도서관의 기능과 독서교육에 대한 교장, 교감, 행정실장 등의 관리자 연수를 강화하여 장서확충, 프로그램 운영, 사서교사 및 전담인력 배치 및 활용에 대한 이해를 돕고자 한다. 

일방적, 집합연수 형태로 운영되는 교사 독서교육 직무연수를 실천 및 사례공유를 위한 소모임 토론중심의 연수로 전환하고

국어, 사서교사 중심의 제한적인 독서교육 직무연수를 전교사 대상으로 확대하여 전교과교육과 연계하여 실질적 지도전략을 공유토록 지원한다.

또한 책 읽는 가정 만들기를 돕기 위하여 학부모를 대상으로 자녀 독서교육의 중요성과 실제에 대한 연수기회도 제공된다.


 3. 학교도서관의 기능을 강화하고 공공도서관과의 협력망 구축으로 통합 서비스를 제공한다.

초등학생의 경우 학교도서관 인식 제고를 통한 독서습관 형성, 중고등학교의 경우 주제탐구학습, 과제독서 및 토론학습 등의 장으로 도서관 이용을 확대하도록 지원하고

희망하는 학교를 대상으로 학교도서관을 지역사회에 개방하여 지역사회 문화센터 및 공공도서관의 기능을 일부 병행토록 지원 하며

학생회원증 하나로 학교도서관과 공공도서관 이용할 수 있는 통합 회원카드 발급으로 도서관에 대한 친밀감을 조성하고

교사들의 독서활동과 연구활동을 돕기 위하여 공공도서관이 찾아가는 맞춤형 도서대출 택배 서비스도 시범 운영된다.

향후, 중․장기적 계획 수립을 통한 학교도서관 사서교사 및 전담인력 확보 등으로 학교도서관의 기능을 강화하고, 학교도서관이 학생들의 진로교육의 산실이 될 수 있도록 행정적 지원에도 최선을 다할 계획이다.

 □ 【주요 사업별 지원 내용】

   - 지원 예산 : 5,805 백만원

<단위 : 백만원>

주요 지원 사업 내용

특별교부금

 ∙교사ㆍ학생 및 학부모 독서토론 동아리 활동 지원

1,500

 ∙학교도서관 지역 문화센터화 사업

3,000

 ∙책읽기를 통한 학습부진학생 지도, 독서치료 프로그램 및     학교자율의 도서관 활성화 지원

405

 ∙학교도서관-공공도서관 협력망 구축

300

 ∙교과교실제 학급 관련 교과도서 지원

500

 ∙독서교육 및 학교도서관 활성화 포럼 지원 등

100

총 계

5,805



Jaime  12/08/07 12:40  삭제
Thanks for writing such an easy-to-understand artlice on this topic.
사무처  12/05/04 04:36  삭제
첨부파일을 내려받아 저장하셔서 읽어주세요^^
김수경  10/08/27 06:48  삭제
첨부파일이 읽기오류입니다.
댓글달기
이름 패스워드  도배방지 이 숫자 입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