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니어마리 신간] 세종책방 회원을 모집합니다!
페이지 정보
본문
세종책방 회원을 모집합니다!
*이런 어린이를 환영해요!
책 읽기가 고민인 어린이, 책을 어떻게 읽어야 할지 모르는 어린이
세종대왕이 알려 주는 ‘임금의 독서법’을 만나 보고 싶은 어린이
지은이: 정성현 | 출판사: 주니어마리(마리북스) | 출간일: 2024년 12월 5일 | 쪽수: 116쪽
판형: 152*210㎜ | 가격: 14,000원 | 독자대상: 초등 3-4학년 | ISBN: 979-11-985556-8-7 (73810)
분야: 국내도서>어린이>초등3~4학년>동화
국내도서>어린이>초등 전학년>학습일반
국내도서>어린이>책읽기/글쓰기>책읽기
국내도서>어린이>초등3~4학년>책읽기/글쓰기
키워드: #문해력 #책읽기 #독서법 #세종대왕 #세종실록 #창의력 #상상력
◆ 책 소개
책 읽기가 고민인 어린이에게만 보이는 신기한 세종책방
동화작가이자 독서법 전문가,
세종국어문화원 인문학연구소장님이 들려주는 세종대왕 ‘임금의 독서법’
책 읽기가 고민인 어린이에게만 보이는 신기한 책방이 있어요. 바로 ‘세종책방’이에요. 이 책방은 무려 400년 전 세종 시대부터 있었어요. 그런 데다 책방지기가 사람이 아닌 고양이, 책냥이예요. 이 신기한 책방은 어떻게 생겨났을까요?
세종대왕 시대는 우리나라의 르네상스라고 할 수 있어요. 지금 우리가 누리는 한글과 풍요로운 문화, 그러니까 농업, 음악, 과학 등이 융성했던 황금기였지요. 그런 풍요의 시대를 만든 비결은 바로 세종대왕의 책 읽기였어요. 세종대왕은 날마다 책을 읽으며 문제를 해결하고, 그 지혜로 백성을 위한 실질적인 아이디어를 만들어 냈습니다. 세종대왕에게 독서는 단순한 책 읽기가 아니었어요. 글을 읽을 줄 모르는 백성들의 눈을 밝히는 일이자 굶주린 백성들의 배와 영혼을 살찌우는 일이었답니다. ‘책 속에 길이 있다’라는 말을 몸소 실천하신 분이지요.
독서법 전문가이자 세종국어문화원 인문학연구소장인 정성현 선생님은 세종대왕의 이 훌륭한 독서법을 어린이 여러분에게 꼭 알리고 싶어 ‘세종책방’ 이야기를 썼어요. 동화작가이자 독서법 전문가의 섬세하고 따뜻한 눈으로 세종대왕의 독서법을 친근하게 안내하고 있어요. 책 읽기가 정말 재미있을까요? 책 속에 정말 길이 있을까요? 궁금하다면 모두 세종책방으로 얼른 오세요! 회비는 마음의 준비, 기간은 스스로 만족할 때까지! 세종대왕의 말처럼, 책 속에 길이 있을지도 모르니까요. 지금 고민이 있는 어린이, 미래가 걱정되는 어린이도 책 속에서 책냥이와 함께 길을 찾아봐요.
내가 읽을 만한 책도 있을까?
책냥이에게 읽고 싶은 책, 마음껏 빌려 가세요!
여기는 이도초등학교, 책 읽기가 고민인 친구들에게 신기한 일이 일어났어요. 어느 날, 선생님이 책 읽기 과제를 내주었어요. 반 친구들 앞에서 자신이 읽은 책을 소개해야 했던 일자는 어떤 책을 소개해야 할지 몰라 힘들어하고 있었어요. 그때 일자의 눈앞에 세종책방이 나타났지 뭐예요. 세종대왕 시대부터 이어져 온 이 비밀 책방은 책을 진심으로 사랑하는 사람들에게만 보이는 특별한 공간이었어요.
책방지기인 고양이 책냥이는 일자에게 책 읽기의 즐거움을 알려 주어요. 그렇게 세종책방 1호 회원이 된 일자를 시작으로 지혜, 무식이, 통달이, 창조도 각자 책 읽기에 관한 고민을 안고 세종책방을 찾아옵니다. 그러면 책냥이는 아이들에게 세종대왕이 책을 읽으며 얻은 지혜로 나라를 다스리고 백성들의 삶을 바꾼 이야기를 들려주지요.
어린 세종대왕이 《구소수간》을 반복해서 읽으며 지혜를 쌓았던 모습, 신하들과 책 속 지식을 나누며 문제를 해결했던 순간들이 마치 눈앞에서 보는 것처럼 생생하게 펼쳐집니다. 실제로 세종대왕이 아이들과 만나 이야기도 나눕니다. 그 과정에서 책을 단순히 읽는 것을 넘어 질문하고 탐구하며, 세종대왕이 사랑했던 책 속의 지혜를 오늘날에도 발견할 수 있도록 돕지요. 세종대왕의 독서법을 ‘임금의 독서법’이라고 하는 이유도 여기에 있어요. 자, 그럼 이제 우리 모두 세종책방으로 가 볼까요? 세상의 모든 책, 없는 책이 없는 세종책방에서 책냥이와 세종대왕이 여러분을 기다리고 있답니다.
책을 손에서 놓지 않은 왕, 세종대왕의 비밀
‘독서왕’ 세종대왕에게 배우는 다섯 가지 독서법
내전으로 들어가서 편안히 앉아 글을 읽으시되, 손에서 책을 떼지 않다가, 밤중이 지나서야 잠자리에 드시니, 글은 읽지 않은 것이 없으며, 무릇 한 번이라도 귀나 눈에 거친 것이면 종신토록 잊지 않았는데, 경서(經書)를 읽는 데는 반드시 백 번을 넘게 읽고, 역사책과 같은 실용 책은 반드시 서른 번을 넘게 읽고, 성리(性理)의 학문을 정밀하게 연구하여 고금에 모든 일을 널리 통달하셨습니다. _세종 32년(1450년) 2월 22일
세종대왕은 책으로 깊은 지혜를 얻고, 이를 바탕으로 나라를 다스리며 백성이 더 잘살도록 하는 데 힘썼어요. 책을 수백 번 반복해서 읽으며 그 내용을 자신의 것으로 만들고, 실생활에 지혜를 적용했던 세종대왕의 독서법은 오늘날에도 큰 가르침을 줍니다. 이 책에서는 세종대왕이 실천한 수많은 독서법 중 가장 중요한 다섯 가지를 소개해요.
1. 목표 세우기
책을 읽는 이유는 많아요. 왜 책을 읽는지 생각하면 목표가 생기고, 목표를 이루면 성취감도 느낄 수 있어요. 책을 읽는 이유, 책을 읽고 얻고자 하는 것, 책을 얼마나 읽고 싶은지 등을 생각해서 나만의 독서 목표를 세워 보세요.
2. 천천히 반복해서 읽기
한 권의 책을 여러 번 읽으며 더 깊은 이해를 얻는 방법이에요. 책을 여러 번 반복해서 읽으면 처음 읽었을 때 놓친 부분을 발견할 수 있어요. 또 책 내용을 내 것으로 만드는 데도 도움이 된답니다.
3. 질문하며 읽기
책을 읽으면서 등장인물의 행동이나 책 속 상황에 대해 질문을 던져 보세요. ‘왜 그랬을까?’, ‘어떻게 이런 결말이 나왔을까?’ 같은 질문은 사고력을 키우고 독서를 더욱 흥미롭게 만들어 줘요.
4. 사실적으로 읽기, 추론하며 읽기, 비판적으로 읽기
책을 제대로 읽으려면 세 가지를 기억해야 해요. 책 내용을 파악하며 읽고, 책에 쓰여 있지 않은 내용을 추론하며 읽고, 책 내용이 맞는지 틀린 것은 없는지 생각하면서 읽어야 해요.
5. 융합 실용 독서
책에서 얻은 지식을 실생활에 적용하는 독서법이에요. 책 속 지혜를 지금 나의 문제로 가져와서 새로운 혜안과 해결책을 찾는 데도 도움이 된답니다.
어떤가요? 이제 책을 읽고 싶은 마음과 이유가 좀 더 분명해졌나요? 이런 어린이는 조금도 망설이지 말고 세종책방으로 얼른 오세요!
_책을 읽기 싫은 어린이
_왜 책을 읽는지 잘 모르는 어린이
_고민 상담을 하고 싶은 어린이
_편하게 책을 읽고 싶은 어린이
_세종대왕을 만나고 싶은 어린이
_세종대왕 독서법을 배우고 싶은 어린이
◆ 차례
작가의 말 읽고 싶은 책, 마음껏 빌려 가세요!
여는 말 세종책방 회원을 모집합니다
1장 세종책방 1호 회원
책냥이 독서 길라잡이❶ 목표 세우기
2장 아니, 저건 《구소수간》?
책냥이 독서 길라잡이❷ 천천히 반복해서 읽기
3장 용의 정체를 밝혀라
책냥이 독서 길라잡이❸ 질문하며 읽기
4장 신라의 일식과 백제의 일식
책냥이 독서 길라잡이❹ 사실적으로 읽기, 추론하며 읽기, 비판적으로 읽기
5장 임금의 독서
책냥이 독서 길라잡이❺ 융합 실용 독서
닫는 말 나만의 독서법
책냥이 독서 길라잡이❻ 독서 습관 만들기
더 알아보기 《세종실록》으로 만나는 ‘독서왕’ 세종
◆ 저자 소개
지은이 정성현
중앙대학교에서 문예창작을 전공하고, 경희대학교 언론정보대학원에서 스피치 토론학을 공부했어요. 순천향대학교 대학원에서 공연영상미디어 박사 과정을 수료했어요. 지난 30여 년간 공공 기업과 학교를 비롯한 다양한 기관에서 독서와 토론, 글쓰기 강의를 해 온 독서법 전문가예요. 교보문고 독서 코칭 강사로도 꾸준히 활동하고 있어요.
지금은 세종국어문화원에서 인문학연구소장과 한글닷컴에서 미디어글쓰기 소장을 맡고 있으며, ‘더불어 서로 사랑하는 세종 정신’을 널리 알리기 위해 애쓰고 있어요. 지은 책으로 《세상에서 가장 아름다운 상처》, 《나가자! 독서 마라톤 대회》, 《함께 독서》, 《토론 교육, 무엇을 어떻게 가르칠까》 등이 있어요.
그린이 리노
재미난 그림을 그리는 걸 좋아해요. 국립극장, 한국과학기술한림원, 국립한글박물관 등 다양한 매체에서 작업하고 있어요. 그린 책으로 《통일 신라의 하나 되기 대작전》, 《조선, 무엇이든 법대로》, 《좋은 약, 나쁜 약, 이상한 약》, 《코딱지 바이러스》, 《우리의 소원은 독립이오》 등이 있어요. 어린이들에게 훌륭한 세종대왕을 있게 한 ‘임금의 독서법’이 널리 알려지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그림 작업에 참여했어요.
- 이전글새 책! 『플럭서스 리더』 켄 프리드먼 엮음, 정유진 옮김 24.12.21
- 다음글[주니어마리 신간] 쓰레기 왕국 톰스랜드 2권_톰스파크와 해일 24.12.19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