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도넷

본문 바로가기

팝업레이어 알림

팝업레이어 알림이 없습니다.

 
학도넷
학교도서관 문화운동 네트위크
학도넷 운동은 평등교육과 문화운동의 시작입니다.

최신글

학도넷 소개
평등교육과 문화운동의 시작, 학교도서관문화운동네트워크 운동은
학교도서관문화운동네트워크 운동은 ‘학교도서관 운동’이고, ‘독서교육 운동’이며, 학교와 지역사회를 잇는 ‘문화운동’입니다.
학교도서관문화운동네트워크
학교도서관을 통해 이 땅의 모든 아이들이 좋은 책을 마음껏 누리면서 자신의 꿈을 키우고, 서로 믿고 더불어 나누는 삶을 살아갈 주체로 아름답게 자라기를 바라는 교사와 사서, 학생과 학부모, 문정계, 문화예술인, 작가, 출판계, 일반시민 등 도서관의 중요성에 공감하고 책을 사랑하는 모든 분들이 참여하고 교류하고 연대하는 네트워크형 비영리 시민단체입니다.
평등한 독서환경
학교도서관문화운동네트워크는 학교도서관을 통해 ‘평등한 독서환경’을 만들어 평등교육 운동을 실천합니다.
건강한 독서교육
학교도서관문화운동네트워크는 독서마저도 왜곡과 경쟁으로 내몰리는 우리 아이들에게 건강한 독서교육을 실천합니다.
독서 문화운동
학교도서관문화운동네트워크는 학교도서관을 통해 지역의 구심점인 학교와 지역을 잘 연결하는 독서 문화운동을 실천합니다.
민주주의의 가치를 배우는 장
학교도서관문화운동네트워크는 학교도서관의 진정한 주인인 학생들 스스로 도서관 이용과 책읽기의 주체로서, 자신들의 수준에 맞추어 학교도서관 활성화를 위해 힘쓰고, 참여와 자치를 바탕으로 하는 시민운동과 민주주의의 가치를 배우는 장이 되도록 힘씁니다.
학교도서관 문화운동 네트워크가 창립되기까지
학교도서관문화운동네트워크는 2003년 9월 말, 학교도서관과 독서교육 활성화를 위한 실천적인 운동이 필요하다는 데 공감하는 사서(교사), 학교도서관 담당교사, 출판인, 교육위원, 학부모 등이 준비모임을 가지면서 시작되었습니다.
네 차례에 걸친 준비모임을 통해 새로운 운동을 위한 공감대를 마련한 초기 준비위원들은, 2003년 11월 8~9일에 변산에 있는 원광대 임해수련원과 고창의 선운사를 거쳐오는 이틀간의 워크숍에서 도서관과 독서교육 활성화를 위한 연대운동단체를 만들기로 결의한 뒤, 큰 틀의 사업 방향을 정하고 공동 대표단을 위촉하고 창립 준비 운영위원회를 구성하였습니다.
그 후, 창립 준비 운영위원회는 11여 차례에 걸친 회의를 거치면서 창립을 위한 준비 작업을 해 왔으며, 2004년 1월 31일에는 여의도 윤중중학교 강당에서 사서(교사)·도서관 담당교사·학부모자원활동가·문헌정보학과 학생·출판인, 교육위원 등 137 명이 참석한 가운데, 학교도서관과 독서교육 활성화를 위한 워크숍을 개최하여 창립 준비 결의를 다졌습니다.
3월 초부터 준비운영위원회는 창립 준비 작업을 보다 힘있게 하기 위하여 창립 회원 겸 발기인을 모집해 왔습니다. 전국 각지의 교사, 학부모, 사서, 도서관 관계자, 대학교수, 대학생, 공무원과 출판인들은 물론 초·중·고등학생, 일반 시민들까지 1200여 명이 넘는 분들이 10000원 이상의 창립 발기인 회비를 내면서 창립 발기인으로 참여해 주셨습니다. 2004년 3월 27일 창립대회를 열고 그 운동을 시작했습니다.
학도넷
학도넷 │ 고유번호 : 113-82-70787 │ (12542) 경기도 양평군 지평면 다락골길 164-24
TEL : 02-720-7259 │ E-mail : hakdonet@hanmail.net │ 이용약관개인정보처리방침
Copyright © hakdo.net All rights reserved.
모바일버전으로 보기